08.한국성지순례길/전라도 2편

잊혀진 순교자 교회 <영암 상월교회를 가다> 그 옛날 남도 땅의 소금강으로 불리던 월출산 아래, 그 어떤 힘으로도 옮길 수 없는 신기한 바위가 있다 하여 영암(靈岩)이라 불린 땅. 영암은 산이 높고 물이 맑아 농사 또한 잘 되고 또한 풍광이 빼어나고 인심이 좋아 예로부터 정치나 출세를 멀리하던 귀인들이 은거하여 살며 음악과 문학을 낳았던 곳이다. 순례팀이 도착했을 때,…

07.한국성지순례길/전라도 1편

노고단 선교사 휴양지에서 5월 11일, 지리산은 아직 눈부신 연두빛 신록의 바다였다. 전망대 난간에 서서 그림 같은 능선을 내려다보며 불어오는 시원한 바람을 맞고 있노라니, 가슴 속 묵은 생각의 찌꺼기들이 다 씻겨나가는 듯하다. 내려다보니 멀리 구례 시내가 한 눈에 펼쳐진다. 그 뒤로는 힘찬 백두대간의 마지막 용트림이 능선들을 따라 흘러내려간 그 곳엔 드넓은 대지 남도 땅이 펼쳐진다. 일행은…

06.한국성지순례길/제주도 2편

제주도 최초의 그리스도인들, 그 발자취를 따라서 <성안교회에서 금성교회까지> 제주도 기독교 성지 종주 두 번째 일정은 제주시 아라 동에 위치한 성안교회에서 시작됐다. 성안교회는 현재 제주도 전체에서 가장 큰 교회 중의 하나로 1908년 이기풍 목사가 세운 성내교회에서 출발됐다. 1907년 마펫선교사에 의해서 시작된 평양신학대는 마침내 한국 장로교 사상 최초의 목사 7명을 배출했는데, 그중 한 사람인 이 기풍 목사는…

05.한국성지순례길/제주도 1편

올레길 이름으로 잊혀져 가는, 순교자의 길을 따라 <모슬포교회에서 대정교회> 지난 3월말, 제주도에는 때 아닌 한파에 강풍까지 겹쳐, 한겨울로 되돌아간 듯 했다. 한라산 꼭대기에서부터 들녘과 숲까지 온통 눈으로 뒤덮였다. 하늘마저 온통 잿빛 구름으로 덮힌 그 날, 대정에서 조수리로 가는 중산간 언덕길을 오르고 있던 순례자는 끝내 길거리에 주저앉고 말았다. 800킬로 한국의 기독교 성지를 발로 종주하기 위해 나선…

04.한국성지순례길/매봉교회

새 봄 같은 열여덟 살 소녀열사, 유관순의 흔적<병천 매봉교회와 유관순 생가> 봄이다. 코끝에는 아직 바람이 차지만, 자연은 어김없이 오늘도 창조의 순리를 따라 쌓였던 눈을 녹이고 꽃을 피우기 시작했다. 봄이 아름다운 것은 생명 때문이다. 죽은 듯한 땅에서 피어나는 여리디 여린 싹을 볼 때의 그 황홀함은, 하나님이 이 땅 가운데 창조하신 생명이 얼마나 신비롭고 놀라운 것인지를 잠시…